FANDOM

해당 글은 악튜러스의 표절 및 발매일자 연기에 대한 제작사측의 입장을 담은 글이다.

배경 Edit

악튜러스는 발매 연기와 연기, 수정과 수정을 거듭, 결국 DVD판 발매를 포기하고 CD판으로만 2000년 12월 15일에 초회한정판을 시작으로 발매가 최종 결정 된 상황이었다. 하지만 초회한정판이 표절 논란에 휩쌓이면서, 제작사측은 국내 최로로 논란이 되었던 초회한정판을 전량 회수조치하는 등의 리콜을 단행한다.

해당 글에서는 이에 대한 발매 연기와 내부 사정,그리고 CD판 발매에 대한 부분을 해명하고 있다.

원문 Edit

안녕하세요.
뒤늦게 나마 악튜러스로 인한 여러가지 사건들에 대해 종합적인 해명의 글 올립니다.
지금 악튜러스로 인해 가장 큰 쟁점이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 몇 말씀 올리겠습니다.
솔직히 저희 입장을 말씀드린다면 위자드 소프트가 여러가지 실수를 범하긴 했지만 위자드가 아니었다면 악튜러스라는 게임은 나오기 어려웠다는 것입니다.

우선 국내 개발사에서 가장 큰 문제는 발매연기입니다. 국내의 제작 여건상 완성도 있는 작품으로 발매일을 지킨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소규모의 자본과 제작인력으로 외국 게임에 견줄만한 게임의 퀄리티를 내야만 하니까요. 판매자(유통사)의 입장은 최대한 시기에 맞추어 시장에 물건을 내놓아야 하기 때문에 국내에선 어쩔 수 없이 미완성의 작품을 내놓기 일쑤입니다.

저희도 그런 실수를 범한 적이 이전에 있었구요. (그점은 아직도 저희에겐 큰 죄악으로 남아 있고 그런 일이 또 발생하는 것은 저흰 죽기보다 싫은 일입니다...) 하지만 자본이 없는 개발사의 입장에서는 어쩔수 없는 선택입니다. 기한이 늦추어진만큼 유통사에 패널티(벌금)를 물게 된다면 회사는 문을 닫아야 할지도 모르니까요.

뭐 처음부터 일정을 넉넉하게 잡으면 되는 거 아니냐라고 얘기하시겠지만 국내개발사는 전부 배수진을 쳐놓고 개발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외국 게임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매일을 잡아놓고 죽도록 제대로 쉬지도 못하며 개발만 하는 것이 국내개발사들의 가슴 아픈 현실이지요.

그러한 만큼 개발사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벌어 최대한 좋은 작품을 내려고 하는 것입니다. 위자드는 이러한 점에서 저희 악튜러스 개발진들에게 최대한 편의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좋은 작품이 되어야 한다는 저희 의견을 최대한 존종해 주어서 몇번 저희가 연기를 요청했을때 마다 위자드는 아무꺼리낌 없이 연기를 배려해 주었습니다. 물론 계약 조건에 있던 패널티 같은 것도 전혀 문제치 않았구요.
그래서 아직 아쉬움은 많이 남지만 악튜러스를 이정도의 퀄리티까지 나오게 해준 위자드에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악튜러스의 패키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렇게 까지 국내에서 호화로운 패키지는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투자가 있었습니다. 솔직히 패키지 만드는데 비용을 최소화해야지만 유통사는 마진이 큽니다. 왜냐하면 게임이 처음 시장에 풀리는 가격은 거의 비슷하니까요. 지금 악튜러스 패키지로 위자드가 얻는 단가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좋습니다. 다른 게임에 비해 3배나 되는 제작비가 소요되니까요.
지금 발매한 초회한정판의 패키지는 국내에선 처음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초회한정판은 같은 가격이면서 처음 구매하는 사람에게 서비스를 해준다는 개념입니다. 일본에서는 이런 형태의 판매는 많으나 국내에선 하기 힘든 판매입니다.
왜냐하면 외국 같이 판매량이 많을 경우라면 처음일부에서 마진이 안생기더라도 상관이 없지만 국내같이 잘팔려야 10만장 정도인 상황에선 10%를 이렇게 판매하는 것은 유통사의 입장에선 별 이득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이런 판매방식을 처음에 국내에서도 해보자고 저희에게 제안해서 저희는 상당히 기뻤습니다.
우선적으로 구입을 하실 악튜러스 팬 여러분께 해택이 돌아간다고 생각했으니까요.

그런데 한가지 예측을 제대로 못한것은 작은 수량도 아닌 많은 수량의 초회한정판이 생산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을 간과한 것입니다. 일손이 딸려 저희 제작진까지 공장에가서 밤새 12시간동안 작업을 해도 500개정도 포장한게 전부였습니다. 알고 봤더니 CD하나 하나 손으로 다 CD케이스에 넣고 포장하고...(전 기계로 하는줄 알았습니다...-.-)
현재도 워낙 수량이 딸려 저희 제작진들도 정품 하나 받지 못했습니다. (저희도 정품갖고 싶어요..ㅠ.ㅠ...) 이벤트 상품하고 팬클럽공동 구매자 것만 100여개 받아온것이 전부였습니다.

지금 저희가 안타까운건 이런 몇가지 실수로 인해 이렇게까지 욕을 먹고 나쁜 유통사로 낙인 찍혀버린 위자드입니다. 그냥 단순히 한정판이라고 하고 단가에 맞추어 가격 높여서 받고 예약자만 상대로 판매했다면 아무 문제 없었을 것을 말입니다. 현재 저희 역시 여러가지 사후대책을 제대로 못하고 있지만 솔직히 위자드도 지금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해 하고 있습니다. 사과의 글도 제대로 못올리고 있구요.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위자드도 회사이기는 하지만 사람이 하는 회사입니다. 누구나 위기에 닥치게 되면 어찌할 바를 모르게 되는 것이 사람입니다. 실수만을 보고 다수의 군중이 돌을 던지게 되면 그 돌들을 맞는 사람은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알면서도 제대로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더욱 더 실수만을 하게 되구요. DVD건도.. 그런 예입니다.
일단 돌들을 맞고 있는 상황에서 DVD사건이 터지고 나니 DVD유저에게 최선을 다해보자라고 대책을 세운것이 오히려 CD 사용자에 더 큰 불만을 사게 되었으니까요.
DVD건도 정말 불미스러운 일이었지만 그것에 대해 이자리를 빌어 해명을 한다면...

처음부터 저희는 용량이 많기 때문에 DVD 출시를 염두해 두었으나 솔직히 DVD기술적인 문제를 잘 몰랐던것이 큰 실수였습니다. 단순히 공장에서 DVD제작은 가능하다고 해서 아무런 신경도 못쓰고 있었으나, 마스터를 DVD공장에 보내고나니 CD-DA(일반 오디오 트랙)포맷의 방식은 국내에서 제작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배경음을 모두 wav같은 형태의 data로 변환한다면 간단하게 가능하지만 (지금은 내부적으로 만들어서 테스트까지 끝낸 상태입니다.) DVD만 더 늦게 발송할수도 없는 문제라 DVD는 어쩔수 없이 취소되어 버린것입니다.
이것은 아직 아쉬움이 남기도 하고 잘 알아보지 못한 저희가 큰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다시한번 사죄의 말씀드립니다.

왜 이제서야 이런 말들을 하냐라고 반문하실 분들이 계실 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까지의 상황 하에선 여러분들께 어떤 말씀을 드려도 변명으로만 들리게 되리라는것 또한 잘 알고 있었기에 이렇게 뒤늦게 해명과 사죄의 말씀올리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많은 예약자 분들이 패키지를 받으셔서 화가 조금은 누그러지신 것 같아서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장에 풀리고 난 후에 뒤늦게 받게 되신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었던 것이며 그것은 어떤 방법으로든 보상을 받으셔야 된다는 사실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위자드를 통해 최선을 다해 여러분께 고객으로서의 권리를 찾을수 있게 해드릴 것이며 앞으로 이런 일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신중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너무 결과적으로만 보시기 보다는 처음 시작했던 동기를 높게 평가해 주셔서 너무 질책만 하시진 마시고 조금은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처음하는 것엔 누구나 실수가 있는 법이니까요. 그래야만 저희 뿐만 아니라 이런 기획을 시도했던 유통사도 나름대로 힘을 얻어 다음엔 더욱 좋은 기획으로 지금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며 유저들에게 더욱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악튜러스를 사랑해주시는 많은 유저 여러분들에게 정말 감사드리며 여러가지 저희의 잘못으로 인하여 악튜러스라는 게임 자체에 실망하지는 않아주셨으면 하는 것이 저희 제작진들의 소망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저희가 실수하는 점이 있으면 가차없이 질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이번 실수를 거울삼아 더욱 좋은 게임을 만들어 유저에게 보답할 수 있는 개발사로 거듭날 것임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악튜러스 제작진 일동.